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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부터 탄탄하게 미디클래스/Ableton 초보자 강의

컴프레서가 뭐예요??? 쉽게 설명해드림. (1부 - 이해하기)

by Chocharlie 2021.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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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컴프레서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프레서가 뭐예요??? 쉽게 설명해드림. (1부)

 

 컴프레서는 다이내믹 계열의 이펙터로 다이내믹 레인지를 압축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무 위키 검색 결과)
...

..

.

궁금점

이게 뭔 소리죠?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글은 초보자분들의 이해를 쉽게 하시기 위해 쓴 글입니다. 

공대 수준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은 나무 위키나 백과사전에서 검색해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찰리입니다!

다이내믹 레인지란?

 

자! 우선 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다이내믹 레인지라는 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웨이브파형 예시1

보통 음원의 파형은 다음과 같은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저 검은색 도형의 세로 높이가 긴 부분이 소리의 크기가 크고 짧은 부분이 소리의 크기가 작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다이내믹 레인지가 무엇이냐면!

웨이브파형 예시2

 바로 이것입니다. 볼륨이 큰 부분은 너무 크고 작은 부분이 너무 작다면 흐름이 일정하지 않고 마치 롤러코스터처럼 울렁울렁거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컴프레서는 이 볼륨의 격차(다이내믹 레인지)를 줄여 울렁거리는 느낌을 줄이는 것이죠! 

 

 예를 들면, 보컬이 소리를 크게 지르는 부분과 작게 속삭이는 부분의 차이가 너무 큰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격차를 줄여주면 듣는 입장에서 조금 더 편안하게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이 컴프레서의 유일한 사용 목적은 아닙니다! 컴프레서의 응용법은 다음에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컴프레서에 달린 각 노브의 기능

 

 이제 컴프레서에 대해 알아봅시다. 

 

 컴프레서는 크게 Threshold, Ratio, Attack, Release, Make up Gain으로 구분됩니다.

 

 우리가 초등학생일 때, 짝꿍과 서로 선을 긋고 '넘어오면 내 거!'와 같은 행동을 한 추억이 한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컴프레서의 작동 원리를 이거랑 비슷하게 생각하면 조금은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컴프레서가 언제 작동하냐면, 우선 컴프레서가 작동할 볼륨의 크기를 정해줍니다. 그리고 그 볼륨이 예를 들어 -30dB(음량 단위)이라고 해봅시다. 이 컴프레서가 걸려있는 트랙에서 내가 정한 볼륨 이상의 크기로 소리를 내면 컴프레서는 그때 작동합니다! "어? 네가 선을 넘었어? 오케이 내가 너 누를게!" 이러면서요! 이때 컴프레서가 작동하기 시작하는 볼륨 크기의 기준선Threshold(트레쇼드)라 부릅니다.  [문지방]

 

자! 그렇다면 기준 선을 넘은 모든 부분을 -30dB 이하로 억제하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컴프레서는 볼륨이 Threshold 이상으로 넘어간 부분을 비율로 계산하여 축소시킵니다.

예를 들면!

트레쇼드 설명
그림판 퀄 죄송합니다 ㅜ

 다음과 같이 말이죠!

 

제가 손으로 직접 그리다 보니 정확한 비율로 축소시키지는 못했지만 저런 식으로 축소시킵니다! 노란색으로 색칠된 부분이 Threshold를 지나 볼륨이 더 커지는 부분입니다. 어느 정도 비율로 축소시킬지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Ratio(레이시오)입니다! [비율]

 

예를 들어, Ratio를 5:1로 설정했다면 Threshold 이상의 부분을 5분의 1로 축소시킨다는 의미가 되지요!

 

 

그렇다면 Attack은 무엇인가??

'공격!!!!!!!!'일까요?

아닙니다! 

 

컴프레서 Attack의 의미는 '볼륨의 크기가 Threshold 지점보다 커졌을 때, 컴프레서가 지정된 Ratio 값까지 소리를 압축하는데 도달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어택 타임이 길다면 소리를 천천히 압축하고, 어택 타임이 짧다면 소리를 빠르게 압축하게 됩니다. 

 

그리고 컴프레서 Release의 의미는 '볼륨의 크기가 Threshold 지점보다 작아졌을 때, Ratio값만큼 압축시키던 컴프레서가 압축을 해제하는 데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어택 타임이 길다면 천천히 압축을 해제하고, 어택 타임이 짧다면 소리를 빠르게 압축 해제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컴프레서 Makeup Gain컴프레서 압축으로 인해 손실된 볼륨의 크기를 다시 키워줄 때에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Threshold지점 이상의 볼륨을 압축하였으니 그것은 전체적인 볼륨의 크기가 줄어든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원래의 볼륨 크기로 만들어주기 위해서 Makeup Gain을 이용하여 볼륨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2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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